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록/매매일지

손절 원칙 보성파워텍 매수 매도

반응형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특히 단타를 하다 보면 손절은 안 할 수가 없는 상황이 있다.

그래서 오늘은 좋은 손절 사례가 나와 블로그에 소개하는 글을 쓰고자 한다.

 

핵심 원칙: 매수 이유가 사라지면 바로 손절한다.

굉장히 어디서 많이 본듯한 원칙이다.

"분할 매수, 분할 매도하라", "손절은 짧게 해라" 등 증시의 수많은 격언 중 하나이다.

그런데 말이 쉬워서 그렇지 굉장히 지키기 어려운 원칙 중 하나이다.

그래서 나는 웬만하면 분할 매수로 익절하려고 노력하지만 그래도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오늘은 왜 내가 보성파워텍을 매수했고, 어떤 이유에서 손절했는지에 대해 글을 써보겠다.

 

 

보성파워텍 매수 이유

일단 보성파워텍은 시장에서 주로 원전 관련주로 분류되는 종목 중 하나이다. 10월 20일 폴란드 원전 수출 이슈와 함께 모든 원전 종목이 상승세인 와중에 갭뜨고 살짝 조정을 주다가 재차 급등 후 꼬리를 달고 마감한 종목이다. 나는 10월 21일 관심 종목에 편입했고, 폴란드 원전 수출 이슈가 지속적으로 나올 것 같아 10월 24일 눌림에 매수를 시작했다. 매수 이후 살짝 주가가 빠지는가 싶더니 장 마감 무렵부터 저가 매수세 유입으로 살짝 반등하여 수익률도 0.74% 찍히며 굉장히 매수가 잘된 상태로 마감되었다. 그리고 시간 외 초반에 강한 움직임을 보여 25일에 크게 익절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보성파워텍 매도(손절) 이유

10월 24일 장 마감 이후에 폴란드 수출 계약 건이 미국 웨스팅하우스사에 돌아갈 것 같다는 기사와 함께 웨스팅하우스가 한수원에 소송을 재기했다는 기사가 떴다. 그나마 다행인건 해당 기사가 10월 25일 장 시작 전에 나와서 대응을 고민할 시간이 있었다. 예상 체결을 보니 오전 8시 40분 원전 관련 종목 대부분이 하한가가 찍혀있었다. 물론 실제로 하한가를 가지는 않았지만 그만큼 시장이 받아들이는 충격이 크다는 걸 알 수 있는 대목이었다. 그런데 생각을 해보면 이게 기업을 망하게 할 정도의 이슈는 아니었다. 차라리 하한가를 가준다면 저가에서 매수해서 탈출할 수 있을지를 계산하기도 했다. 또 한편으로는 이 종목을 매수했던 이유인 폴란드 원전 수출 계약 이슈는 단기로 보면 소멸이라 손절하는 게 맞았다. 결국 두 가지 방식으로 대응하기로 결정했다. 너무 과도하게 빠진다면 물타기를 통한 탈출, 감당할만한 수준의 하락이라면 손절 이 두 가지 케이스를 놓고 장 시작을 기다렸다. 다행스럽게도 갭 하락 이후 소폭 반등을 보여 -2% 수준의 손실률이라 잴 거 없이 바로 전량 손절했다.

 

보성파워텍 손절 5분봉 차트

보성파워텍 손절 5분봉

보성파워텍 손절 일봉 차트
보성파워텍 손절 일봉

여담

손절 이후 추가적으로 주가가 빠지는 와중에 한수원에서 소송 관련해서 문제없다는 식의 기사를 내보냈고, 아직 확정은 아니지만 폴란드에서 발주를 이원화해 민간, 정부 나눠서 민간은 한국 쪽에 정부 발주는 미국 쪽에 주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 같다는 기사도 보여 소폭 주가가 반등했고, 오늘 장에서도 해당 소식의 영향을 받아 원전 관련주들이 오늘 역시 강한 모습을 보여줬다. 만약 어제 버텼다면 오늘은 익절할 수 있는 가격을 줬었다.

그러나 내 선택에 후회는 없다. 주식 시장에서 이렇게 악재가 나온 후 바로 반박 호재가 나오는 케이스는 진짜 흔하지 않기 때문이다. 대부분은 주가가 더 빠지고 다시 바닥권에서 안정된 후 올라오게 된다. 손절의 타이밍을 놓치면 인고의 세월을 기다려 탈출해야한다.

그래서 손절을 할 때에는 나만의 원칙을 지키는 것이 손실을 보지 않는 것보다 더 중요하고, 시장 상황은 항상 나에게 불리하게 돌아간다는 것을 계속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