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록/종목연구

희토류부터 전기차, 원전(SMR)까지 이슈가 많은 티플랙스

반응형

티플랙스는 원래 희토류 관련주로 부각받던 종목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전기차 관련주로 부각되기 시작했으며, 원전 영역과도 관련이 있었습니다. 미중 사이의 분쟁이 날로 격해지고 있고, 최근 중국의 움직임을 보면 희소 금속 분야에서의 영향력을 강화하려는 모습이 보여, 언제든 희토류 관련주는 다시금 부각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중 너무나 익숙한 티플랙스가 전기차, 원전 테마와도 엮여있다고 하니 흥미를 가지고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티플랙스 어떤 기업?

티플랙스는 1991년 12월 13일 설립된 기업으로 2009년 4월 23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본사는 안산구 단원구에 있습니다. 사업 분야는 크게 스테인리스 스틸 분야와 희소 금속 분야 두 가지가 있습니다. 특수관계인 지분을 포함하는 최대주주 지분율은 25.62%입니다.

 

 

개요

  • 기본 분석
    사업분야에서 꾸준한 영업이익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특히 2021년 실적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47.8%로 양호한 수준이며, 유보율은 800.6%로 부채 대비 유보율이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 기술 분석
    장기적인 추세로 보면 우상향하고 있으며, 5000~5500원 가격대를 중심으로 강력한 저항권이 형성되어있어 이 가격대에서 번번이 저항 추세를 뚫지 못하고 조정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기간 조정은 거의 없이 4000원 바로 밑 주가 수준에서 바로 반등해주는 모습을 보이며, 이평선 정배열 구간에 들어선 모습입니다. 2022년 주요 테마군을 모두 끼고 있는 종목이고 회사 재무 상태와 영업 수준이 모두 훌륭해서 장기 우상향 추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 티플랙스 테마
    전기차 주요 사업 중 하나인 스테인리스 스틸이 기계, 선박, 플랜트, 반도체 등 다양한 제조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데, 그중 "전기차 배터리 모듈 케이스 부품"에도 해당 소재가 사용되면서 관련주로 부각되었습니다. 원전 전기차 테마와 마찬가지로 스테인리스 스틸이 "원전용 밸브 스테인리스 환봉"에 사용된다는 사실이 부각되면서 원전 관련주로 부각된 바 있습니다. 희토류 티플랙스의 오래된 테마로, 티플랙스가 희소 금속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희토류는 반도체 등 첨단 산업에 꼭 필요한 소재로,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심화될 때마다 큰 상승을 보여줍니다.

 

 

티플랙스를 보는 관점(개인 의견)

최근 미중 분쟁이 심화되고 있는 점과 전기차의 확산, SMR의 성장 등 많이 이슈가 존재하는 종목이고, 주가 상승을 위한 단순 재료가 아닌 티플랙스가 영위하는 실질적인 사업과 연관이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시각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해 영업이익이 꾸준하게 나오고 있고, 낮은 부채비율과 높은 유보율로 인해 앞으로 주주환원 정책(배당, 자사주 매입, 무상증자 등)을 기대해볼 수도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주가 수준이 절대 낮진 않지만, 좋은 회사인 만큼 꾸준한 장기 우상향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