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록/종목연구

오르지 않는 원전주 광명전기 언제 주목 받을까?

반응형

작년 하반기부터 원전 관련 이슈들이 연이어 나오면서 원전 관련주들의 주가 상승이 두드러졌습니다. 원전 이슈는 올해도 지속적으로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원전주에서 다소 소외된 모습을 보이는 종목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원전주들이 고가권의 가격대를 형성한데 비에 광명전기의 주가는 다소 주춤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광명전기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광명전기는 어떤 기업?

광명전기는 1955년 7월 1일 설립된 기업으로 1990년 9월 14일에 유가증권시장, 즉 코스피에 상장했습니다. 본사 소재지는 안산시 단원구입니다.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주요 사업 부문으로 수배전반, 공사수익, 태양광 발전 시스템, 임대업이 있으며, 주요 고객사로 한국전력공사(한전), 한국 수력원자력공사(한수원), 한국철도시설공단(철시 공), 삼성전자, 삼성물산 등이 있습니다.

 

 


개요

  • 기본 분석
    2020년 기준으로, 수배전반에서 83.69%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공사수익, 태양광, 임대업 순으로 각각 13.74%, 2.42%, 0.15%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업 부문 매출이 지속 발생하여 꾸준한 영업이익을 달성하고 있으며, 2021년 3분기 기준 유보율이 1900%, 부채비율이 13.3%으로 매우 안정적입니다. 또한 2020년과 2021년에 각각 15원씩 배당을 진행한 점과 높은 유보율로 미뤄볼 때 올해도 마찬가지 배당이 이뤄질 확률이 높습니다. 기타 참고사항으로 특수관계인 포함 대주주 지분율이 31.6%이며, 코스닥 상장사 피앤씨테크의 지분을 29.62% 보유하고 있어 최대주주의 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 기술 분석
    서두에서도 밝혔듯, 작년 중반쯤 원전 관련주로 부각되며 4540원의 고점을 형성한 이후 내리 하락하여 2500원 수준에서 주가가 횡보하고 있습니다. 60일 이동평균선과 120일 이동평균선이 역배열 상태로 하향하고 있어, 아직은 횡보가 더 필요해 보이나 원전 이슈로 부각될 경우 중장기적인 상승이 기대됩니다. 그러나, 다른 원전주가 작년 하반기까지 상승 랠리를 펼친데 비해, 꾸준한 하락을 보여준 부분에서 관련 테마에서 제외된 게 아닌가 하는 조심스러운 추측을 하고 있습니다.
  • 광명전기 주요 테마
    ① 원전: 주요 고객사로 한수원을 두고 있고, 한빛 1호기, 2호기에 전동기 제어판 공급 이력이 부각되며 원전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② 남북 경협주: 남북 경협 테마가 한창 강할 때, 북한의 전기 부족으로 한국에서 전기를 공급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배전 관련주로 부각되었습니다.
    ③ 폭염: 자회사인 피앤씨테크가 스마트 그리드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고, 광명전기 또한 동일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부각되었습니다.

 

 

광명전기를 보는 관점(개인 의견)

재무적으로나 실적으로나 나무랄 데 없는 훌륭한 종목임에는 틀림없지만, 원전 테마에서 다소 소외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수익을 내기 위해선 긴 시간이 필요한 종목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원전에 부품 납품 이력이 있는 종목인만큼 시기만 잘 만난다면 큰 상승도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 시기가 언제일지는 아무도 모른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