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록/종목연구

도심항공모빌리티(UAM) 플라잉카 관련주 네온테크

반응형

차세대 이동 수단으로 주목받는 테마 중 하나인 도심 항공 모빌리티는 하늘을 나르는 자동차, 플라잉 카를 말합니다. 어린 시절 누구나 한 번쯤 미래 상상도 그리기에서 그려봤던 하늘을 나르는 자동차가 이제는 상상이 아닌 눈앞의 현실로 다가왔습니다. 최근 SK텔레콤은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한국교통연구원, 한국기상산업기술원과 함께 2025년 도심 항공 모빌리티 관광 서비스 출범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고 합니다. UAM은 수직 이착륙 전기 동력 비행체로, 비행기와는 달리 활주로가 필요하지 않고, 헬기보다는 소음이 적은 게 장점입니다. 도심지에서 활용 가능하게 서로의 장점을 합쳤다고 보면 될까요? UAM이 상용화되면, 강남에서 인천공항까지 30분이면 간다고 하니 그야말로 혁신의 교통수단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그런 UAM 테마 혹은 플라잉 카 테마에 속한 네온테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1] 네온테크는 어떤 기업인가?

  • 기본정보
    네온테크는 2000년 10월 20일 설립되어, 스펙 상장을 통해 2020년 1월 29일 증시 입성을 하였습니다. 사업 부문은 크게 FA시스템 사업부, 장비 사업부, 드론 사업부 3가지로 나뉩니다. FA시스템 사업부는 최근 제조업에서 많이 도입하고 있는 스마트 팩토리 시스템 구축 사업을 영위하며, 드론 사업부는 소방 드론, 군사용 드론, 방재 드론, 배송 드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을 활용할 수 있게 연구 제작하고 있습니다. 네온테크의 특수 관계인, 자사주를 포함한 최대주주 지분율은 65.14%에 육박할 만큼 최대주주의 회사 지배력이 높습니다.
  • 기본 분석
    2020년 초에 상장한 만큼 상장 이후 실적을 보자면, 20년 영업이익 흑자, 21년 영업이익 적자입니다. 21년 기준으로 적자 전환을 하였고, 2021년 말 기준 부채비율은 110%, 유보율은 876%입니다. 상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추세적으로 실적을 분석하는 것은 무의미해 보이며, 공시 현황을 보니 최근 CB를 발행한 점이 눈에 들어옵니다. CB는 잘 쓰면 주가에 약, 남발하면 독이 되는 만큼 항상 유심히 체크해봐야 합니다.
  • 기술 분석
    실적이 눈에 띄는 성과가 없는 것에 비해 주가는 증시 입성 이후 줄곧 우상향 했습니다. 기술적인 관점에서 보면, 1차 바닥 가격대는 3400원 부근이며 이 지점을 이탈한다면 두 번째 바닥 가격은 2500원 부근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2022년 04월 14일 장전 기준으로 주가가 4070원인데, 지금 주가 수준은 딱 좋지도 나쁘지도 않을 것 같습니다. 

 

 

[H2] 네온테크 테마

  1. 플라잉 카 혹은 UAM 네온테크는 드론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만큼 해당 테마가 시장에서 주목을 받을 때마다 강한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최근 들어 현대차를 중심으로 해당 산업이 주목을 받고 있어 지속적으로 관찰해보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2. 아마존 드론 배송 아마존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아마존에서 드론 배송을 실시한다고 했을 때 네온테크가 주목받은 적이 있습니다. 드론을 활용한 물류 배송 시스템 구축은 최근 들어 주목받고 있으며, 네온테크는 국토부로부터 드론을 활용한 해상 물품 배송 사업자 등록증을 발급받기도 했고, 해당 부분은 네온테크의 사업보고서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H3] 종목명을 보는 관점(개인 의견)

드론 산업 그리고 플라잉 카 산업은 이제 시작인 단계, 태동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가의 성장은 두 가지 측면에서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실적은 좋으나 현재 주가가 실적 대비 낮은 가격에 형성되어 있는 경우이고 이 경우 시간은 걸릴 수 있으나 주가는 반드시 오르게 되어있습니다. 첫 번째 케이스가 주가가 실적을 먹고 자라는 경우입니다. 두 번째는 재작년, 작년에 각광받았던 이른바 꿈을 먹고 자라는 주가입니다. 흔히 성장주라고 부르는 경우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네온테크는 성장주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