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록/종목연구

신재생에너지 풍력 관련주 씨에스베어링

반응형

국제 유가와 천연가스 선물 가격의 급격한 상승으로 유럽의 에너지 위기가 고조되고 있습니다. 전쟁의 장기화로 러시아산 천연가스 의존도가 높았던 유럽은 국제 사회가 러시아에 대한 제재 수위를 높이며 진퇴양난의 상황에 빠진 격입니다. 이로 인해 증시에서는 반대급부로 주목받는 에너지원이 있습니다. 친환경에 대한 관심 증가로 다시금 주목받는 원전을 비롯하여, 태양광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리나라에 적합한 에너지 발전 형태인 풍력까지 화석 에너지 자원인 원유와 천연가스를 대체하기 위한 관심이 유럽에서도 다시 급증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유럽연합의 집행 위원회는 EU 에너지 위기에 대응하고자 신재생에너지 생산 확대와 더불어 화석 연료의 수입선 다변화를 꾀하겠다고 결정한 바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풍력 관련주 중 자주 강한 움직임을 보여주는 씨에스베어링을 분석하겠습니다.

 

 

씨에스베어링은 어떤 기업일까?

  • 기본정보
    씨에스베어링은 2007년 11월 9일 설립되어, 2019년 11월 21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기업입니다. 경남 함안군 칠서면에 본사가 위치해있으며, 주요 사업은 풍력용 베어링 제조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같은 풍력주로 분류되는 씨에스윈드의 자회사이며, 씨에스윈드가 씨에스베어링의 지분 47.35%(21년 말 기준)을 소유하고 있는 최대주주입니다. 또 주요 고객사로 GE(General Electric Company), Vestas, Siemens-Gamesa 등이 있습니다.
  • 기본 분석
    풍력 관련주는 2020년 말과 2021년 초 관심도가 정점을 찍은 후 1년 간 내리 하락세였습니다. 특히나 이는 실적 측면에서도 잘 나타나 있습니다. 2019년 말 기준 별도 영업이익이 정점을 지나 내리 하락세였으며, 2021년 말 기준으로 적자전환을 하였습니다. 다만 이 부분은 시기상, 전래 없는 전염병의 대유행으로 인한 일시적인 쇼크로 볼 수 있습니다. ESG에 대한 관심은 이제 막 시작 단계이고, 여러 국가들과 기업들이 ESG 경영 확대를 선언하고 보다 친환경적인 기술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습니다. 그에 따라 풍력 사업을 영위하는 특히, 요즘 뜨는 해상 부유식 풍력 발전 관련주인 씨에스윈드와 씨에스베어링의 실적도 차츰 좋아질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재무적으로 보면, 유보율은 1065%, 부채비율은 144%를 유지하고 있고 최근 유무상증자 발표를 했습니다. 일정상 유상증자를 먼저 시행한 후 무상증자를 시행하며, 유상증자 자금 조달 목적을 보면, 시설 자금이 대략 36%, 채무 상환자금이 36%, 운영 자금이 28%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보통 주주 배정 유상증자의 경우 악재가 맞지만, 유무상증자를 동시에 시행하는 점, 자금 조달 목적 중 대부분이 신규 투자와 재무구조 개선에 초점이 맞춰진 점 등으로 인해 발표 이후 하락폭은 적었습니다.
  • 기술 분석
    차트 관점에서 보면 지난 1년 간 주가가 내리 하락을 했기 때문에 현재의 주가 수준은 바닥권이라고 보여집니다. 지난 2월 평균 주가 대비 60% 정도 주가가 상승한 수준에서 현재 주가가 형성되고 있지만, 그럼에도 최고점 대비 절반도 안 되는 가격대라 아직 상승 여력은 많이 남아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실시한다는 점이 약간 거슬리지만 내용을 봤을 때 설비 투자 확대는 추후에 실적 상승의 견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고, 유상증자만 하는 것이 아닌 무상증자도 같이 실시한다는 점에서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보면 나쁘지 않은 수준에 현재 주가가 머물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씨에스베어링 테마

씨에스베어링은 현재 시장에서 풍력 관련주 단일 테마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영위하는 사업에 알맞은 테마라 뜬구름이 없어, 풍력 산업이 실질적으로 발전해나갈 때 가장 주목받기 좋은 종목으로 생각됩니다.

 

씨에스베어링을 보는 관점(개인 의견)

앞에서 다 얘기를 한 부분이지만 마지막으로 정리를 하자면, 신재생에너지의 필요성과 확대에 대한 기대감 이슈는 앞으로 충분히 대두될만한 가능성이 있고, 중장기 관점에서 재차 큰 상승을 기대해봐도 좋을 종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중장기적인 시각으로 종목을 바라보시는 분들은 비중 조절을 해가며 유상증자, 무상증자 모두 참여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