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록/종목연구

골판지 가격 상승 수혜주 태림포장

반응형

최근 원자재의 가격이 잇달아 상승하며, 증시에서도 많은 화두가 되었습니다. 원자재 가격의 상승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과 같은 원론적인 얘기는 한편에 접어두고 오늘은 원자재, 그중에서도 펄프나 목재 등의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수혜주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해당 테마는 골판지 가격 상승, 제지 가격 상승 등 많은 키워드들로 종종 화두에 오르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태림포장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태림포장은 어떤 기업?

  • 개요
    태림포장은 1976년 4월 12일 설립된 기업으로 1988년 12월 20일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 상장되어 현재까지 거래되고 있습니다. 본사 소재지는 경기도 시흥시입니다. 태림포장은 2020년 1월 글로벌 세아 그룹에 매각되어 글로벌 세아가 세아상역을 지배하고 세아상역이 태림페이퍼를 지배하고 태림페이퍼가 태림포장을 지배하는 구조입니다. 태림페이퍼의 태림포장 지분율은 71.56%으로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참고 사항으로 대북 관련주 혹은 개성공단 관련주로 분류되는 인디에프도 글로벌 세아가 최대주주라 서로 관계 기업이 되었습니다. 주요 사업 영역은 골판지 및 골판지 상자, 골판지 원지, 화물운송업 등이 있습니다.
  • 기본 분석
    태림포장의 대부분의 매출은 골판지 및 골판지 상자 제조 분야에 나오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쿠팡을 위시한 온라인 부문의 성장으로, 택배 시장도 덩달아 커져가는 상황입니다. 특히 쿠팡이 로켓배송을 구축하면서 전국에 깔아놓은 물류망을 바탕으로 택배 운송 시장에 진출하여,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마트, 롯데 등 전통 오프라인 유통의 강자도 쿠팡의 성장을 견제하며 온라인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를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이런 시장 상황 속에서 택배 상자를 제조하여 판매하는 태림포장도 이전보다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기술 분석
    코로나19의 확산과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의 수혜로 비대면 소비시장이 성장하여 2020년 말과 2021년 초까지 주가가 크게 상승한 후 내리 조정이 시작되었습니다. 중간 중간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확산으로 이슈가 되긴 했으나, 2020년 중순부터 시작된 추세적 대상승과 같은 상승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기간 조정을 충분히 받았고, 현재 주가 수준이 코로나 이전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 있는 가격이라고 생각됩니다. (2019년에는 태림포장 매각으로 인하여 크게 주가가 상승한 것이기 때문에 매각이 완료된 현시점에서 2019년과 같은 상승을 분석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여, 제외하고 분석했습니다.) 

태림포장 테마

  • 사회적 거리두기(택배)
  • 쿠팡 등 온라인 시장
  • 펄프 가격 상승

종목명을 보는 관점(개인 의견)

최근 뉴스에 나오는 정보들을 보면, 오미크론의 치명 정도가 크지 않고, 전파 속도가 빨라 빠르면 1월 말쯤 우세종에 도달한 후 이르면 3월 즈음에 코로나가 종식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단기적으로는 오프라인 시장 쪽에 관심이 쏠릴만하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온라인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태림포장도 이러한 관점으로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