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록/종목연구

친환경 전문 기업 수소 충전소 관련주 에코바이오 (그린수소 관련주)

반응형

해마다 상승하는 지구의 온도와 환경오염 문제로 이제 세계 경제는 "보다 친환경적"으로라는 구호 아래, ESG 경영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정부의 에너지 정책의 핵심은 신재생에너지의 확대였고, 그중에서도 특히 "수소" 에너지를 강조했습니다. 이런 부분이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잘 나와있습니다. 다만, 최근에 국회에서 블루 수소와 그린 수소의 구분 문제 때문에 수소 관련 법안이 계류 중에 있어, 정책 추진이 다소 부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친환경 시대에 걸맞게 수소 에너지 또한 어떤 형태로든 발전할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바이오 가스를 활용하여 수소 생산 및 수소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는 에코바이오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에코바이오 어떤 기업?

  • 개요
    에코바이오는 1997년 8월 4일에 설립되어, 2001년 5월 29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본사 소재지는 서울특별시 서초구 토탈에코빌딩입니다. 에코바이오가 영위하는 주요 사업으로는 수소 충전소, 폐기물 자원화 사업, 바이오 황 생산,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 관리 등이 있습니다. 특수관계인을 포함하는 최대주주 지분율은 39.43%이며 부산바이오에너지(주)와 그린에너지 개발(주) 2개의 비상장사를 계열사로 두고 있습니다.
  • 기본 분석
    에코바이오는 현재 서울 강서구 마곡의 서남물재생센터에서 수소 충전소를 구축 중에 있습니다. 또한, 수도권 매립지 관리 공사의 용역을 다수 수주한 경험이 있는데, 이 매립지에서 발생하는 매립가스, 하수 폐기물 및 유기성 폐기물에서 발생하는 바이오 가스를 재활용하는 폐기물 자원화 사업도 영위 중입니다. 그리고 농업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친환경 제품인 바이오황을 생산하고 있는데, 바이오 황은 바이오 가스에서 나오는 황화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하는 생물학적 대사산물을 말합니다. 에코바이오는 이와 관련하여 바이오 황 생산에 필요한 미생물 군집 특허와 바이오 황 현탄액 제조 방법에 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재무적으로 보면, 2021년 3분기 기준으로 유보율은 1127%, 부채비율은 36%로 관리되고 있으며, 해마다 지속적인 영업이익이 발생하고 있지만, 2021년 3분기의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다소 감소하여, 어닝 서프라이즈는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적자로 전환될 가능성 또한 낮게 보고 있습니다.
  • 기술 분석
    2021년의 화두는 친환경 에너지였지만 에코바이오의 주가는 크게 부각받지 못한 모습입니다. 2020년에 12,450원의 고점을 달성한 이래로 내리 조정을 거치며, 최근 수소 관련주 악재로 인해 한번 더 큰 조정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가격적 조정은 마무리된 상태로 생각됩니다. 주가가 7690원 이상으로 반등하여 해당 가격대 위에서 지속적으로 유지된다면 지속적으로 상승할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에코바이오의 테마

  • 친환경 테마
    주로 영위하는 사업이 신재생에너지, 친환경 에너지 관련 사업이다보니 탄소 중립, 그린 뉴딜, ESG, 탄소배출권 등 여러 친환경 이슈가 나올 때마다 부각되고 있습니다.
  • 수소 충전소
    서울 마곡에서 바이오 가스를 활용하여 수소를 생산하여 판매하는 수소 충전소를 구축 중에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수도권 매립지 포화
    2021년 주요 이슈 중 하나가 수도권 매립지 포화 상태 지속입니다. 현재 해당 이슈는 아직 해결되지 않아 지속적으로 화두가 될 수 있으며, 수도권 매립지를 관리하는 용역을 다수 수주한 경험이 있는 에코바이오가 관련주로 떠오를 수 있습니다.
  • 그린 수소
    최근 서울시와 서울 마곡에서 바이오 가스를 활용한 그린 수소 생산 및 충전 사업 관련 협약 체결한 바 있어 관련주로 부각될 수 있습니다. (바이오메탄으로 그린 수소를 생산하는 방식)

 

에코바이오를 보는 관점(개인 의견)

에코바이오만 놓고 보면, 2021년은 전반적인 조정 국면이었기 때문에 오히려 2022년에는 수소 에너지 부각과 함께 크게 이슈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탄소배출권 문제나 탄소 중립 문제 등으로 인해 계속 관심을 가지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2021년 실적이 전년 대비 다소 악화되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유의하여 관찰할 필요는 있어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