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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기록/종목연구

2022년 2월 4일 상장 예정 메타버스 콘텐츠 기업 스코넥엔터테인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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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연휴가 끝난 직후부터 총 4개의 종목이 신규 상장 예정입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드릴 종목은 제목에도 기재되어 있는 실감형 콘텐츠 제작사 스코넥엔터테인먼트입니다. 처음 기업명만 봤을 땐 연예 기획사인 줄 알았는데, 과거부터 콘솔 게임을 제작하던 회사였고, 최근에는 사업 방향을 틀어 XR이나 VR 기반 콘텐츠를 많이 만들고 있습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어떤 기업?

기본정보

스코넥엔터테인먼트(이하 스코넥)는 2002년 4월 16일 설립된 기업이며, 2022년 2월 4일 금요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 예정되어있습니다. 본사 소재지는 현시점 서울시 강남구 조선내화 빌딩 9층입니다. 설립 초기에는 아케이드 및 콘솔 게임 위주의 사업을 10년 동안 진행하다가 영화 아바타 개봉을 기점으로 하여, 3D 산업의 가능성을 높게 보고 주력 사업을 VR 콘텐츠 개발로 전환하였다고 투자설명서에서 밝혔습니다.

 

주요 사업

현재는 VR 건슈팅 게임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2012년에는 정부 국책 과제인 "체감형 디바이스 통합 플랫폼 개발 사업"을 수주하였습니다. 주요 사업 영역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 XR 교육 및 훈련 사업 : 공공 부문과 민간 부문을 가리지 않고 몰입형 가상현실 교육 훈련 시스템을 구축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대공간형 XR 교육 훈련 사업)
  • 메타버스 VR 게임 사업 : 오큘러스, 플레이스테이션 VR, 스팀 등의 VR 플랫폼을 통해 게임을 서비스 중입니다. 주요 이력으로는 2015년 삼성과 오큘러스와의 협력을 통해 세계 최초 VR 게임의 상용화에 성공하여 삼성 Gear VR용 건슈팅 게임 모탈블리츠VR을 출시하였습니다. 2017년 4월에는 소니 PSVR용 모탈블리츠를 판매 개시하였으며 북미, 유럽, 일본 PSVR 시장에서 다운로드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 XR 사업 : 실감 콘텐츠 구축 사업으로 서울 식물원, 순천만 국가 정원 VR 체험존 구축 등 실감 문화 공간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버추얼 유튜버 초이 : 특이사항으로 2019년 초부터 2020년까지 운영되었던 버추얼 유튜브 프로젝트 초이의 운영사이기도 합니다.

공모 정보

  1. 최대주주 지분(특수 관계인 포함) : 43.08%
  2. 상장 직후 유통가능 주식수 : 4,125,372 주(총 발행 주식수의 34.17%)
  3. 보호예수 정보
    • 최대주주 지분 : 일부 물량은 2년, 일부 물량은 3년으로 지정되어있고, 유통 가능성이 극히 낮아 자세한 설명 생략
    • 기존 창투사 지분 : 29.43%로, 상장 후 1년까지 보호예수
    • 우리 사주 지분 : 0.65%로 미미하나 상중 후 1년까지 보호예수
    • 상장주선인 의무 인수분 : 상장 후 3개월(66,789 주)
  4. 공모 내용
    • 공모가 : 13,000원
    • 공모 금액 : 289억
    • 청약 경쟁률 : 1751대 1
    • 대표 주관사 : 신영증권(배정 물량 : 556,575 주 / 청약 한도 18,500 주)
    • 공모가 기준 시초가 변동에 따른 시가 총액 변동 계산 공모 정보

시초가 시가총액 변동표
시초가 시가총액 변동표

 

스코넥엔터테인먼트를 보는 관점(개인 의견)

LG에너지솔루션의 여파로 흥행 가능성은 높아졌습니다. LG엔솔급은 아니더라도 초기 유통 물량 34.17%는 상당히 낮은 편에 속합니다. 게다가 사업 영역이 메타버스라 개인적으로는 흥행 가능성을 높게 평가합니다. 게다가 시가총액 또한 공모가 기준 1500억 원으로 낮은 축에 속하며, 더블(따)까지는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제가 표로 만들어놨듯이 더블이 되면 시가총액이 3000억 원이 넘어가기 때문에 상한가까지는 조금 힘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모가에 가깝게 시가총액이 형성될수록 상한가 도달 가능성은 높아질 것이며, 초기 시가총액이 높아질수록, 상한가보다는 주가가 주저 앉을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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