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록/매매일지

하락장에도 수익을 낼 수 있는 매매 방법(일진파워 매매 내역)

반응형

제목은 어그로다. 솔직히 하락장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할까? 상승장에서 개미가 돈을 벌 수 있는 이유는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하락장에서는 전체 종목의 80~90% 이상이 하락, 10~20% 미만의 종목이 상승하고, 상승장은 그 반대이다. 하락장에서 내가 고른 종목이 10~20%의 상승 종목에 들어갈 확률이 얼마나 될까?

통계적으로 계산해보지 않아도 직관적으로 낮다는 건 누구나 알 수 있다.

 

추천하는 매매 방법

하락장이 시작되면 개미들에게 가장 추천하고 싶은 매매 방법은 쉬는 것이다. 종목을 매수해서 손실 볼 확률이 이익을 볼 확률보다 높다면 주식을 매수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 주식 투자는 돈을 벌기 위해 하는 것 아닌가?

하지만, 이 쉰다는 행위 자체가 쉽지 않다. 특히 중장기 투자가 아닌 단기 투자를 메인으로 하는 개미들은 뭔가 괜히 쉬면 손해보는 것 같다.

 

반응형

비중을 줄여보자

그렇다면, 이런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할까? 쉬는 것을 추천하지만 굳이 매매를 하고 싶다면, 그리고 어느 정도 매매를 잘하는 사람들이라면 비중을 줄여보는 것을 권한다. 예를 들어 1차 매수에 1000만 원을 매수하는 투자자가 있다고 하자. 그러면 하락장이 시작되면, 1차 매수 비중을 10~30%인 100만 원 ~ 300만 원 수준으로 낮추는 것이다. 그러면 내가 매매하는 방식이 하락장에 잘 맞지 않아 주가가 떨어지게 되더라도 다양한 대응을 할 수 있다. 1차 매수 비중이 줄어든 만큼 주가 하락 시에도 손실 비중이 줄어 손절하기 쉽고, 손절을 하지 않더라도 물타기를 통해 평균 단가를 낮출 수 있다.

 

종목 분석은 꾸준히

하락장이라고, 매매를 쉰다고 종목 분석을 멈추는 사람이 있다. 대표적으로 과거의 나이다. 주가 상승기에는 매일 종목분석을 하면 다음 날 혹은 적어도 일주일 내에 수익이 나오니, 적극적인 동기부여가 되어 열심히 했다. 하지만 하락장이 시작되면, 이런 동기부여가 사라진다. 차트 분석을 해도 하락장이니 차트가 죄다 떨어지는 차트 모양을 가지고 있고, 매매를 해도 손실만 나니 종목 분석을 할 맛이 않났다.

하지만 몇 번의 상승장과 하락장을 겪다 보니, 하락장이야말로 좀 더 세밀한 종목 분석과 저평가된 종목을 발굴할 수 있는 기회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상승장에는 좋은 종목을 발견해도, 주가가 고가권일 확률이 높다. 그러나 하락장은 주가가 많이 빠져주기 때문에, 펀드멘탈이 튼튼하고 앞으로의 호재성도 뛰어난 종목들도 저가권에 진입한다. 이런 종목들을 발견하고 선점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게 하락장이다.

 

[일진파워 매매]

일진파워-수익-인증
일진파워 수익

일진파워 분석글을 10월 9일 블로그에 업로드했다. 실제 매매는 어제인 10월 12일에 1차 매수를 했고, 오늘 바로 상승이 나와 바로 매도를 진행했다. 하루 만에 7.96% 수익. 물론 1차 매수만 진행했기에 비중은 높이지 못했으나 대신 시간을 줄였기에 상당히 성공한 투자라고 말할 수 있다.

 

일진파워에 대한 분석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참조하자

[일진파워 분석글]

2021.10.09 - [주식/종목연구] - 핵연료 재활용 및 원전 관련주 일진파워

 

핵연료 재활용 및 원전 관련주 일진파워

최근 친환경 에너지, 신재생 에너지 등에 관심이 쏠리며, 다시금 재조명되는 에너지 분야가 있다. 후쿠시마 원전 사태 이후 국내에서 쇠락의 길을 걸었던 원자력 에너지가 재조명받는 추세다.

gonig-up-stock.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