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록/종목연구

이 종목도 LG에너지솔루션 관련주? 2차전지 활성화 장비 제조 업체 에이프로

반응형

LG에너지솔루션, 내달 공모 돌입할 듯

 

LG에너지솔루션, 내달 공모 돌입할 듯

LG에너지솔루션, 내달 공모 돌입할 듯, 상장 예비심사 승인 임박

www.hankyung.com

오늘 드디어 기다리던 소식이 들려왔다.

LG에너지솔루션 상장 관련 소식.

생각보다 늦어진 상장에 관련주들이 힘을 못 쓰고 있었는데, 이 소식으로 움직임이 좋아지면 좋겠다.

이전에 LG에너지솔루션 관련주로 나라엠앤디를 쓴 적이 있는데, LG에너지솔루션 관련주로 여러 종목이 있겠지만 아직 그나마 덜 알려진 종목을 소개할 겸 분석할 겸 글을 올린다.

 

에이프로는?

에이프로는 2000년 6월 27일에 설립되었고, 코스닥 상장일은 2020년 7월 16일이다.

20년이 넘은 업력을 가진 기업지만 상장은 비교적 최근인 작년에 했다.

상장 당시에 워낙 신규 상장주가 잘 나가던 시기라 이른바 따상을 달성한 종목이기도 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신규 상장주가 그러하듯 줄곧 내리막을 걷다 반등하고 다시 내리고 반등하고를 반복하며 어느 정도 주가는 수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요즘 계속 2차전지 관련주를 밀고 있고 또 성과도 좋아서, 물들어온 김에 노 젓는다고 또 2차전지주를 들고 왔다.

오늘은 크게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2가지로 나누어서 분석을 해볼 것이고, 판단은 늘 그렇듯 글을 읽는 분들이 하면 된다.

 

에이프로의 긍정적인 측면

① 안정적인 매출처

제목에서 언급했듯 에이프로는 LG에너지솔루션에 2차전지 제조 장비를 납품하고 있는 LG에너지솔루션 관련주다.

출처 - 에이프로 분기보고서 중 일부

에이프로가 중국의 남경(난징)과 폴란드에 계열사를 가지고 있다. 왜 하필 여기일까? 그건 LG에너지솔루션이 이 두 지역에 배터리 공장이 있기 때문이다. LG에너지솔루션에 효율적으로 납품하기 위해 여기에 계열사를 설립하고 공장을 지은 것이다. 이 부분은 나라엠앤디도 동일하다. 나라엠앤디도 LG에너지솔루션에 납품하기 위해 여기에 계열사와 공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관련주라 보기에 근거가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출처 - 에이프로 분기보고서 중 일부

그런데, 분기보고서에 대놓고 "당사의 주력 제품인 2차전지 활성화 장비의 매출은 현재 LG에너지솔루션에 편중되어 있으며, LG에너지솔루션의 생산공장 증축 계획 변동에 따라 당사 제품의 수요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라고 되어있다. 이 부분이 어떻게 보면 부정적인 측면이 될 순 있다. 특정 기업에 매출이 편중되어 있는 건 개별 기업으로 보면 좋지 않다. 하지만 그걸 상쇄하는 것이 LG에너지솔루션의 네임밸류. 테슬라를 포함하여 전 세계 유수의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에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가 들어간다. 앞으로 상장까지 계획되어 있고, 상장 자금으로 2차전지에 많은 투자가 예상되는 시점에서 이걸 부정적인 측면으로 평가할 수 없다.

출처 - 에이프로 단일판매 공급계약체결 공시

게다가 최근까지도 LG에너지솔루션에 2차전지 활성화 장비를 납품한 이력이 있다.

 

② 성장성 있는 산업군(2차전지)

2차전지는 각국에서 차세대 먹거리로 치열한 싸움을 벌이고 있다.

미국도, 유럽도, 중국도 이 분야를 선점하기 위해 치열하게 투자하고 있고,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랑스러운 건 그 선두에 우리나라의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삼성SDI가 있다는 것.

이 섹터가 유망 섹터인 것은 이 글을 읽는 모든 사람이 동의할 것이다.

 

③ 주주친화 정책(무상증자 가능성)

출처 - 에이프로 분기보고서 중 일부

일단 배당을 한 적은 없는데, 자사주 매입을 추진한 적이 있다.

내 글을 처음 검색해서 들어온 사람은 모를 수 있는데,

2021.07.08 - [주식/종목연구] - 장기적 관점에서 바라봐야 할 종목 - 원방테크

 

장기적 관점에서 바라봐야 할 종목 - 원방테크

오늘은 오랜만에 하락장을 맞이하여, 장기적 관점에서 주가가 떨어질수록 좋은(싸게 살 수 있으니까) 종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바로 상장한 지 얼마 안 된 클린룸 설비 업체 원방테크이다.

gonig-up-stock.tistory.com

이 글을 보면, 

최근에 무상증자를 결정한 원방테크 무상증자 가능성 뇌피셜이 맞았다. 이때에도 근거로 든 게 "발행 주식수가 적어 거래량이 없다. 그래서 주가가 지지부진하다. 고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무증을 단행할 수 있다." 였는데, 에이프로도 마찬가지로,

출처 - 에이프로 분기보고서 중 일부

역시나 발행주식 주가 적고, 거래량이 없다. 이것만 가지고는 사실 무상증자를 할 수도 있다 판단을 내리는 건 무리지만 원방테크도 그렇고 에이프로도 그렇고 유보율은 높고, 부채비율은 낮다.

회사에 돈이 많으니 일부 자금을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사용할 수도 있다.

물론 이것 역시 뇌피셜이고 과연 성지가 될지 똥글이 될지는 나도 잘 모르겠다. 회사 경영진 마음 아닌가?

 

④ LG에너지솔루션 상장 이슈

이 글을 쓰게 된 가장 근본적인 이유.

상장이 미뤄지다가 결국 21년 하반기까지 왔지만, 이번에는 느낌이 좋다.

9월에 공모를 시작하면 관련주 부각 가능성이 높아진다.

 

⑤ 건전한 재무구조

위에서도 언급했듯, 현재 에이프로의 21년 3분기 기준 유보율은 약 1607%, 부채비율은 44%로 매우 안정적인 수준이다. 사내유보금을 재투자에 사용할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사용할지는 회사에 달린 거지만 어느 방향이든 주가엔 긍정적일 거 같다.

 

⑥ 높은 대주주 지분율

출처 - 에이프로 분기보고서 중 일부

대주주 지분율이 높은 회사는 회사를 평가할 때 항상 긍정적인 요소이다.

일단 높을수록 유통 주식수가 낮아지고, 지분율이 높다는 건 안정적인 경영이 가능하다는 것이고, 그만큼 회사의 지배력이 커 회사 성장에 힘쓰기 때문이다.

대주주 지분율이 낮을수록 회사에 문제가 많이 생기고, 개인의 이익을 위해 일하기 때문에 주가에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

 

에이프로의 부정적인 측면

① 상장 가격의 고평가 가능성

그렇다면, 긍정적인 측면만 있느냐 하면 그것도 아니다. 일단 고평가, 저평가는 사실 상대적인 개념이라 언급하기 쉽진 않지만, 고평가 가능성의 근거가 아래의 2번과 관련이 있다.

 

② 영업이익 감소세

상장 이전 그리고 작년, 올해를 비교하면 영업이익이 극단적으로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부분이 사실 좀 걸린다. 상장 당시에 상장을 하기 위해 거품이 낀 상태로 상장한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

흔히 영끌 상장이라고 하는데, 영업이익이 줄어든 모습에서 그런 게 보이고, 또 공모가 더블로 시작하는 바람에 주가 수준 상태가 상당히 올라와있는 상황일 수 있다.

 

③ 저조한 거래량

주식시장에서 거래량이란 곧 관심도다.

거래량이 낮다는 건 사람들의 관심이 적다는 뜻이고, 거래가 활발하게 일어나지 않으면 주가가 상승하기는 힘들다.

 

오늘은 뭔가 글이 굉장히 깔끔하게 정리된 듯하여 마음에 든다. 

 

 

※ 해당 글은 종목 추천이 아니며, 주관적으로 작성된 종목 연구 글입니다.
※ 본 종목의 매수, 매도에 따른 책임은 각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 이 글을 보고 해당 종목을 매수, 매도하여 손실이 생겨도 저는 그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