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종목연구

실적 장세에 주목해야할 유일에너테크

반응형

바라던 상황은 아니지만, 결국 확진자 수가 1000명대로 진입했다.

지금 시점에서, 특히 오늘 불나방처럼 진단키트나 언택트 관련주에 달려드는 주린이 분들은 없기를 바란다.

주식을 할 때, 특히 단기매매를 할 때 중요한 건 이슈를 쫓는 게 아닌 이슈를 예상하고 선점하는 일.

 

코로나19 델타 변이의 확산? 다음 스텝을 볼 때(언택트)

 

코로나19 델타 변이의 확산? 다음 스텝을 볼 때(언택트)

백신 접종을 해서 연말이 되면 좀 이 긴 코로나의 시간이 끝날 거 같았는 데 갑자기 새로운 변이라니 참 알 수 없다. 화요일, 수요일은 이 델타 변이 때문에 진단키트주가 랠리를 보였는 데, 솔직

gonig-up-stock.tistory.com

6월 24일에 쓴 글에서, 델타 변이에 확산에 따른 진단키트주와 언택트주 관련 글을 썼었다.

어제 시간외 상황을 보니, 오늘은 갭으로 시작을 할 거 같은데, 랠리가 한 동안 이어질 거 같지만, 이런 종목들은 미리 사놨어야 했다.

주식시장에서 잃지 않으려면 평단 가는 최대한 싸게 사야 한다.

 

아무튼,

그러면, 이제 상황이 어떻게 흘러갈지 또 고민을 해야 하는 데,

영국 등 델타 변이가 먼저 확산된 국가들을 보면, 전염률은 높되, 백신 접종자에 한해 치사율은 낮다는 걸 알 수 있다.

 

그러면 우리도 비슷하게 흘러갈 수밖에 없다.

결국 백신 접종을 가속화하는 방향으로 흘러갈 것이고, 그럴 때 봐야 하는 건?

 

일신바이오 - 콜드체인 테마

 

일신바이오 - 콜드체인 테마

오늘 연구해볼 종목은 일신바이오. 종목명은 일신바이오인데, 정확한 사명은 일신바이오베이스이다. 이 회사는 1994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상당히 업력이 오래된 회사이다. 설립 시기를 보면 알

gonig-up-stock.tistory.com

위 글을 보면 된다.

 

게다가, 지금 이스라엘이랑 화이자 백신 스왑해서 오늘 물량 들어온다고 한다.

(관련기사: 확진자 절반 변이 감염…'젊은층 이용' 클럽·주점 중심 확산 )

 

백신 수송에 필요한 건? 콜드체인

 

대충 1~2주는 이런 관점에서, 이런 섹터에서 매매하면 될 거 같고, 중요한 건 그다음에 움직일 섹터.

솔직히 말하면, 아직까지는 별로 보이는 게 없다.

 

그래서, 최고의 테마는 실적이라는 말이 있듯, 앞으로 실적이 좋아질 만한 회사 하나를 끄적여보기로 했다.

 

유일에너테크는?

2012년 4월에 설립된 2차 전지 제조장비 생산업체이고, 2021년 2월 25일(올해) 상장된 따끈따끈한 신규 상장회사다.

사실 신규상장주는 거의 고평가 되어서 상장되기 때문에 상장 당일에만 관심을 두는 편이고 그 뒤로는 한 동안 거래하지 않지만, 이 회사는 섹터가 섹터인 만큼 관심을 두고 지켜봤다.

 

섹터가 왜?

사실 2차 전지 관련주들은 검색해보면 엄청나게 많이 나와서, 그때 그때의 이슈마다 오르는 종목이 제각각이다.

2차전지도 공부해보면 굉장히 많은 종류가 있고 이에 주목받는 회사도 각기 다른데, 이 부분은 차차 다루기로 하고, 이 회사를 관심을 두고 봤던 이유는

 

LG, 美에 5조 배터리 투자

 

LG, 美에 5조 배터리 투자

LG, 美에 5조 배터리 투자, GM 합작 등 공장 3곳 추가 "커지는 그린뉴딜 시장 선점"

www.hankyung.com

이런 기사들 때문인데,

LG뿐만 아니라, SK이노베이션, 삼성SDI 등도 미국에 배터리 투자를 많이 하고 있다.

 

단순히 이 기사를 봤을 때는 2차 전지 섹터를 유심히 봐야겠다라는 생각만 가지고 있었는데, 기사를 자세히 보면, 2차전지 생산 공장을 짓는다고 기사 첫 줄에 나와있다.

공장을 지으면 그 안에 관련 설비가 들어가지 않나? 일단 여기서 이런 생각을 가지는 게 중요하다.

 

그렇다면 왜 하필 유일에너테크일까?

사실 꼭 관련주가 유일에너테크가 아닐 순 있는데,

 

출처 - 유일에너테크 계약 공시

6월 3일에 공시된 계약 체결 공시의 정정공시인데, 이 공시를 분석해보면

해외 수주 계약임을 알 수 있는데, 

 

근거는 

 

1. 계약금액이 달러로 표시

2. 선적 조건이 ~라는 문구

 

해외인 건 알 수 있는데, 사실 이게 미국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는 부분(계약상대방의 비밀 보호 요청)이라

 

팩트로 분석할 수 있는 건 해외수주 + 규모가 매출의 23% 정도(상당히 크다)

 

여기서부터 이제 뇌피셜이 조금 가미가 되어야 한다.

 

출처 - 유일에너테크 분기보고서(DART)

빨간색으로 체크해놓은 부분만 읽어보면, 대놓고 고객사가 SK이노베이션, LG에너지솔루션(구.LG화학), 삼성SDI라고 되어있다.

국내 배터리 TOP3가 모두 고객사이다.

 

그럼 여기서 이를 바탕으로 추론할 수 있는 부분은?(뇌피셜 주의)

국내 배터리 3사(SK이노베이션, LG에너지솔루션(구.LG화학), 삼성SDI)가 미국에 2차 전지 공장을 짓는다 > 배터리 공장에는 제조설비가 필요하다. > 유일에너테크는 2차전지 제조장비를 생산하는 회사다. > 6월 공시로 관련 계약 공시가 떴다.

> 공장은 당분간 계속 지어질 테니 관련 매출이 지속적으로 나올 가능성이 있다. > 실적이 좋아질 수 있다.

 

그리고 현재 주가 수준을 보면?

 

출처 - 키움증권 유일에너테크 일봉(2021년 7월 6일 기준)

상장 직후 줄 곧 내리막길을 걷다가 어느 정도 횡보 후 고개를 치켜드는 모습으로 볼 수 있는데, 차트 상의 20,000원은 그냥 직감적으로 이 가격 이하에서 매수하면 손해는 보지 않겠다는 생각으로 그어놓은 자체 지지선이다.

 

분석은 여기까지.

 

※ 해당 글은 종목 추천이 아니며, 주관적으로 작성된 종목 연구 글입니다.
※ 본 종목의 매수, 매도에 따른 책임은 각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 이 글을 보고 해당 종목을 매수, 매도하여 손실이 생겨도 저는 그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