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록/종목연구

장기적 관점에서 바라봐야 할 종목 - 원방테크

반응형

오늘은 오랜만에 하락장을 맞이하여, 장기적 관점에서 주가가 떨어질수록 좋은(싸게 살 수 있으니까) 종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바로 상장한 지 얼마 안 된 클린룸 설비 업체 원방테크이다.

원방테크는?

원방테크는 1989년 8월 25일에 설립된 기업이다.

기업을 분석할 때는 설립연도도 한 번쯤은 체크해봐야 하는 데, 해당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업력을 가진 기업들은 10년 동안 경쟁에서 살아남았다는 말이니, 그만큼 튼튼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하나의 지표가 될 수 있다.

특히나, IMF를 기준으로 그 이전에 설립된 기업은 험난했던 시기를 넘어 살아남았다는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거 같다.

업력은 오래되었지만, 상장은 비교적 최근인 작년에 한 종목이다.

 

원방테크의 주요 사업은?

출처 - 원방테크 분기보고서 중 일부 ①

원방테크의 주요 사업은 클린룸 설비이다.

위 보고서에서 알 수 있듯, 크게 산업용 클린룸, 바이오 클린룸, 드라이룸으로 구분할 수 있고, 특히 중요한 부분이 파란색 하이라이트 부분! 주요 매출처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의 굵직한 대기업이다.

이런 안정적인 매출처를 가진 회사는 항상 눈여겨봐야 한다!

 

출처 - 원방테크 분기보고서 중 일부 ②

매출 부문을 살펴보면, 21년은 현재 진행형이니 제외하고, 19년 대비 20년의 전체 매출이 43%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사실 근데 이 부분은 상장을 앞두고, 약간의 영끌을 한 것일 수도 있어 올해의 실적을 좀 지켜볼 필요는 있다. 

전체 매출 부분을 제외하고, 눈에 뜨이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드라이룸에 대한 매출이 대략 10배 정도 증가한 부분이다.

이 부분을 설명하기 앞서, 세 분야의 클린룸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간략하게나마 알고 있어야 하는데, 

 

산업용 클린룸 = 반도체 공정에 필요한 클린룸

드라이룸 = 2차전지 공정에 필요한 클린룸

바이오 클린룸 = 바이오 분야에 필요한 클린룸

 

출처 - 원방테크 분기보고서 중 일부 ③

특히 드라이룸 부분을 설명하려고, 이 부분을 분기보고서에서 가지고 왔다.

눈에 보이는 키워드는 "리튬전지 생산라인" / "폭발적인 전기차 시장 확대 ~ 미국, 유럽, 중국 지역에 모두 진출"

이를 통해 추론할 수 있는 부분은 "아! 19년에서 20년의 드라이룸 매출의 결정적 차이는 2차전지 수요 확대와 관련이 있구나!" 였다. 

특히 2020년은 전기차의 한 해였다고 할 만큼, 시장을 주도한 강한 테마군이었고, 앞으로 2차전지 공장을 많이 지으면 지을수록 원방테크의 매출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을 거 같다.

 

회사의 재무상태는?

2020년 말 기준으로 

원방테크의 유보율이 6,195.5% 부채비율이 75%이다. 재무건전성은 상당히 좋아 보이고, 유보금이 많아서인지, 상장하고 바로, 

 

출처 - 원방테크 분기보고서 중 일부 ④

배당을 실시했다. 주당 무려 930원. 사실 나도 받았다. 4월에 배당금이 들어왔는 데 생각보다 쏠쏠해서 놀랐다.

그래서 문득 든 생각은 

 

출처 - 원방테크 분기보고서 중 일부 ⑤

지금 발행된 주식수가 너무 적어서, 거래량이 없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데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무상증자를 단행할 수도 있겠다(뇌피셜)는 것.

 

출처 - 원방테크 분기보고서 중 일부 ⑥

대주주 지분도 56.16%로 매우 높은 수준이고, 안정적이다.

 

출처 - 원방테크 분기보고서 중 일부 ⑦

지배구조를 보면 NVH Korea 그룹의 중간 지주사 역할을 하고 있는 점도 알 수 있다.

참고로 엔브이에이치코리아와 GH신소재는 상장사이다.

총평

출처 - 키움증권 원방테크 일봉

장기적으로 투자할만한 좋은 회사인 건 분명해 보인다. 반도체 공장, 2차전지 공장 이런 공장들을 짓는다는 소리가 들리면 실질적으로 매출이 늘어나는 종목이고, 차트적으로 봐도 저점을 다진 모양새이다.

그러나! 가장 아쉬운 건 일 거래량. 특히 오늘 거래량이 3만 주였다. 하루 종일 거래된 총량이 3만 주.... 치명적이다.

주식투자에서 거래량은 투자자들의 관심의 정도인데, 적어도 너무 적다.

이런 종목들은 장기적 안목으로 인내심을 가져야만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다.

 

 번외

근데, 사실 거래량이 늘어날만한 한 가지 이슈가 있긴 하다.

 

원방테크,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1인용 음압병실 개발 ... "확진자 폭증에 따른 탄력 대응 가능"

 

원방테크,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1인용 음압병실 개발 ... "확진자 폭증에 따른 탄력 대응 가

글로벌 클린룸 리딩 컴퍼니 원방테크(대표 구자겸·김규범)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1인용 음압병실을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회사에 따르면 1인용 음압병실 개발은 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www.paxetv.com

 

바로 이 기사.

기사의 주요 내용은 작년 12월 21일에 음압병실의 개발을 완료했다는 것.
그래서 이 종목이 음압 병동 테마로 분류된다는 점.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이 많이 좋아 보이지 않는다.

69명 확진 현대百, 검사대상만 10만 명

 

69명 확진 현대百, 검사대상만 10만명

69명 확진 현대百, 검사대상만 10만명, 신규 확진 이틀연속 1000명대 코로나 4차 대유행 金총리 "2~3일내 안 잡히면 가장 강력한 거리두기 조치" 20~30대 이용시설 선제검사 방역지침 위반땐 무관용

www.hankyung.com

논산훈련소·정부청사 동시다발 확진… 정부 "거리두기 4단계 검토"

 

논산훈련소·정부청사 동시다발 확진…정부 "거리두기 4단계 검토"

논산훈련소·정부청사 동시다발 확진…정부 "거리두기 4단계 검토", 6개월 만에 다시 대유행 산발적 감염 급증…"하루 확진 3000명 나올 수도" 병상 빠르게 소진…정부 합동점검단 100개팀 구성 최

www.hankyung.com

수도권 '4단계' 임박… 서울 단독 격상 검토

 

수도권 '4단계' 임박…서울 단독격상 검토

수도권 '4단계' 임박…서울 단독격상 검토, 신규 확진 사흘 연속 1000명대 정은경 "상황 계속 악화 땐 이달말 하루 2000명 넘을 듯"

www.hankyung.com

아마 내일쯤 발표가 날 거 같고, 확진자가 늘어나면 자연스레 병상이 또 부족해질 수 있다. 

이 사태가 조기에 해결되지 않을 경우 하루 확진자가 2천 명이 넘어간다고 하고, 그러면 음압 병동 이슈가 또 수면 위로 올라올 수 있을 것도 같다.

 

※ 해당 글은 종목 추천이 아니며, 주관적으로 작성된 종목 연구 글입니다.
※ 본 종목의 매수, 매도에 따른 책임은 각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 이 글을 보고 해당 종목을 매수, 매도하여 손실이 생겨도 저는 그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